조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log Article


사대부 남성은 주로 한문 소설을 향유했는데 나중에는 한글 소설로 그 향유의 폭을 넓혔다. 사대부가의 여성들과 중하층의 사람들도 소설의 향유층으로 가담하기에 이르렀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영웅 소설, 가정 소설, 가문 소설, 판소리계 소설 등으로 나뉜다. 한편으로 김만중의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와 조성기의 ‘창선감의록’ 등은 사대부 가정과 가문의 운영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후대의 가정 소설과 가문 소설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선조가 이일의 모함을 알고 있었기에 가능한 조치였으며 만약 이일의 모함을 선조가 몰랐더라면 이경록과 이순신을, 이일의 건의대로 참수형에 처했을 것이다.


한편 경상감사 심연이 이끄는 경상도의 근왕군은 좌병사 허완과 우병사 민영이 이끄는 총 규모 약 4만에 이르는 대규모 병력이었다. 속오군 편제상 총병력 4만이 모두 집결해 있었는지를 놓고 이론(異論)할 여지가 있지만, 허완과 민영이 이끄는 병력 8000여 이상은 1637년 1월 3일 광주의 쌍령 근처까지 진출했다. 이 병사들을 저지하려고 인근 불당리에 매복하던 청군은 기병대 3백 기(騎)와 칼과 창을 주 무기로 삼아 최후 돌격 단계에서 적에게 돌진하여 승패를 결정하는 구실을 하는 병사 1천 명으로 이루어진 소규모 부대였다. 청군은 일단 후퇴하고 나서 조선군이 화약을 소모한 상황을 확인하고 재차 돌격을 감행하여 허완이 이끄는 좌군을 완벽히 궤멸시키고 허완도 베어죽였다. 민영이 이끄는 우군은 좌군이 패주하는 와중에도 열심히 싸웠으나 화약이 떨어져 이를 재보급하던 도중에 화약이 폭발하여 군사 수십이 그 폭발로 말미암아 죽고 전선이 무너졌다.


세자는 노론의 의견을 일방 듣지 않고 소론도 일부 등용하였다. 이인좌의 난과 관련하여 소론 온건파 이광좌 등의 처벌, 추탈을 요구했지만 세자는 거절하였다. 노론은 영조에게 세자가 잘못된 정치관을 갖고 있다고 고해바쳤다. 숙종과 이이명의 독대를 두고 사관은 물론 유생들이 비난하였고 세자의 지지세력인 소론 또한 이이명과 숙종의 처사를 비판하였다. 숙종 말년의 정쟁은 경종을 지지하는 소론과 연잉군을 지지하는 노론 세력으로 양분되어 대립하였는데, 숙종이 죽고 경종이 즉위하면서 노론과 연잉군은 정치적 위기를 맞이하였다. 유교사상과 문화의 시대였던 조선시대에는 이 정도로 남녀 간의 사이의 사랑을 감춰야 하고 부끄러워해야 하는 등 아주 부정적으로 보는 경우가 많았죠.


게다가 중국에서 비싸게 수입해 와야 하는 청화 안료는 전쟁으로 인해 공급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여진족이 세운 청이 중국을 다스리게 되자 명을 따르던 조선은 더욱 청화 안료의 수입을 꺼려했어요.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한 후 나라가 점점 안정을 찾아가면서 전국에 더 많은 가마들이 만들어졌어요. 고려에서 조선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분청사기가 대량으로 만들어졌어요.


이어서 고종은 일본에 파견한 수신사 김홍집이 귀국할 때 가져온 《사의조선책략》이라는 책을 읽고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그에 따라 조선 조정은 부국강병을 목표로 개화파 인물을 등용하여 개화 정책을 추진하였다. 철종의 뒤를 이어 흥선군 이하응의 어린 둘째 아들이 순조의 양자로 하여금 왕위에 올라 고종이 되었다. 고종의 아버지인 흥선군은 대원군이 되어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였다.


이러한 점 때문에 친영제는 오히려 양반층에서 더욱 지켜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같은 불협화음을 해결하고자 남귀여가 혼속과 절충된 ‘반친영’이란 것이 오랫동안 결혼풍속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반친영이란 신부집에서 혼례를 치러 온 오랜 관행은 인정하되, 다음날(또는 3일후) 또는 길게는 1년 후에 신랑집으로 와서 신부가 시부모에게 인사를 올리도록 하는 방식이다. 지금은 의아하게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조선초기까지도 ‘며느리가 시부모 얼굴도 못보는 형편이다’고 한탄할 정도로 처가살이는 쉽게 청산되지 못했다. 친영제는 신부가 신랑집에 죽을 때까지 살아야 하는 이른바 ‘시집살이’를 바탕으로 한 혼속이었다.


그렇다면 이 과거제는 언제부터 시작했고 어떻게 구성된 시험이었을까? 역사상 국가가 관리를 채용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시험을 실시한 최초 사례는 바로 중국의 수나라 문제 때였다. 이렇게 수나라에서부터 시작된 과거제는 당나라를 지나 송나라 초기, 고려로 치면 4대 국왕 광종 때 ‘쌍기’라는 송나라 관리가 고려에 귀화하면서 광종에게 과거제를 소개했다. 안그래도 호족들의 세력을 눌러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광종은 관리 채용 방식에 과거제를 도입했다. 일본의 상류층은 질 좋은 도자기를 중국이나 조선에서 비싼 값에 수입해 사용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나무로 만든 그릇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18, 9세기로 가면 우리는 좀 더 노골적인 육체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은 은유적 표현은 짧은 순간이나마 육체에 대한 ‘노출’을 감행하여 사랑에 육체가 있음을 확인시키며 리얼리티를 부여했던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애정소설 작품들은 단 한 번의 정사 장면만을 그리고 있을 뿐, 그 다음은 시련과 고통, 비극적 결말만을 남겨둔다. 여기서 우리는 애정소설의 비극적 결말을 교훈적 요소로 끌어들이는 정론(正論)적 독법을 만나게 된다. 다음 장에서는 과연 애정소설이 무엇을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했는지를 당대 담론과의 연관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에 비해 남성의 ‘아름다움’의 기준을 외모에서 찾기는 어렵다.


이 과정에서 15세기에 유행했던 분청사기 가마터들이 16세기부터 대부분 백자 가마터로 바뀌었다. 임진왜란 후 많은 도공들이 일본으로 끌려갔고, 병자호란 후에는 기근과 재해로 조선은 휘청거렸다. 조선이 다시 안정을 찾아갈 무렵인 1754년, 사옹원은 경기도 광주에 분원을 정착시켰다. 이전에는 땔감을 찾아 자주 옮겨 다니는 불편이 있었고 기술장인의 공백도 심각했다. 이러한 효의 사상은 조선사회에 들어와 지배층에까지 깊이 파고들어 상부층의 정치적 대립, 당쟁의 불씨로 파급되는 경우가 있었다.


공민왕 이후로는 신진 사류들에 의하여 원(元)의 정치적 억압에서 벗어나 자주성을 확보하려는 의도에서 배원친명(排元親明)사상이 주창되고, 불교가 세속화하고 이익의 근원으로 삼는 것에 대한 강력한 배척운동이 일어났다. 토지제도의 문란으로 인한 경제적 파탄은 사전(私田, 개인 소유의 논밭)의 철폐라는 혁명적 조처를 단행케 하였다. 사회적으로는 친족혼을 폐지하고, 상례와 제례에 있어서 주자가례에 의한 유교의식을 따르도록 하는 등 일련의 개혁운동이 일어났다. 그리하여 통치이념을 유교에 두는 새로운 왕조의 성립을 보게 되었다.

휴게텔사이트 https://www.hyugetel.biz 휴게텔사이트 휴게텔추천 휴게텔후기

Report this page